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통도시 평가 대상 및 방법

지속가능 평가 소개교통도시 평가 대상 및 방법

평가대상도시

인구 10만 이상의 지자체(총 73개)

인구 규모 및 특성에 따라 그룹 (가, 나, 다, 라)별로 구분

  • "가" 그룹 : 특별시 및 광역시
  • "나" 그룹 : 인구 30만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가 아닌 도시
  • "다" 그룹 : 인구 30만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
  • "라" 그룹 : 인구 10만 이상~30만 미만인 도시
    • (단, 세종특별자치시는 도시 특성 상 인구 10만 이상 ~ 30만 미만("다" 그룹)에 포함시킨다.)
그룹별 평가 대상 도시 구분, 특 광역시, 인구 30만 이상, 인구 30만 미만 등의 안내입니다.
그룹별 평가 대상 도시
구분 특 광역시 인구 30만 이상 인구 30만 미만
단일도시 도농복합시
그룹
해당도시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수원, 부천, 성남, 시흥, 전주, 의정부, 안산, 안양, 하남, 고양 창원, 용인, 평택, 김포, 포항, 남양주, 청주, 화성, 원주, 김해, 파주, 천안, 진주, 구미, 제주, 광주, 아산, 양산, 세종특별자치시 구리, 오산, 군포, 의왕, 광명, 이천, 안성, 양주, 포천, 춘천, 강릉 ,충주, 제천, 공주, 서산, 논산, 당진, 군산, 정읍, 목포, 여수, 순천, 광양, 경주, 김천, 안동, 영주, 영천, 경산, 통영, 사천, 여주, 밀양, 거제, 서귀포, 나주, 익산
도시수 7 10 19 37

평가지표

평가지표

  • 지속가능성 관리지표는 현황평가와 정책평가로 구분하고, Ⅰ.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Ⅱ. 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Ⅲ.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지원, Ⅳ. 교통안전·이동권 확보 4개 부문의 8개 평가항목, 26개 평가지표와 기타 지속가능 관련 정책 시행 노력으로 구성
  • 현황평가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교통현황 및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공신력있는 기관의 통계데이터를 이용하여 정량평가 시행
    ※ 평가 기준년도의 현황 수준(36%) + 저년대비 변화율(24%) 비중 적용
  • 정책평가는 지속가능 관련 교통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 및 시행정도를 지자체가 제출한 증빙 자료를 토대로 정성평가 시행
    ※ 정책 시행 노력(40%) 비중 적용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평가지표 26개 (23년 평가기준) - 구분, 평가항목, 평가지표, 측정산식 등의 안내입니다.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평가지표 26개 (23년 평가기준)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지표 측정산식
Ⅰ.내연기
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친환경차
보급
1. 자동차 등록대수 당 친환경
  자가용 등록대수
2. 자동차 등록대수당 친환경
  사업용차량(버스·화물·택시)
  등록대수
3. 전기차 등록대수당
  전기충전인프라 구축기수
4.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
  확대 지원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기존 내연기관
차배출 감축
5. 인구당 도로부문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하향지표)
6. 인구당 도로이동오염원(PM10)
  배출량(하향지표)
7. 온실가스 및 도로이동오염원
  (PM10) 저감을 위한 정책적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Ⅱ.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대중교통
활성화
8. 버스전용차로 구축율
9. 인구당 버스운행거리
10. 시가화면적당 대중교통 시설물 개소수
11.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12. 대중교통 경쟁력
13.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을
  위한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수요관리 강화 및
교통혼잡 개선
14. 자동차 등록대수당 자가용
  주행거리(하향지표)
15. 인구당 도로교통
  혼잡비용(하향지표)
16. 주차수요관리 및 출퇴근 교통
  수요관리를 위한 정책적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Ⅲ.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지원
자전거 /보행
이용 활성화
17. 비동력·무탄소
  수단(자전거+보행) 수송분담률
18.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기반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연계교통
확대
19. 인구당 알뜰교통카드 이용율
20. 보행·자전거·PM-대중교통연계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Ⅳ.교통안전
·이동권
확보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
21. 인구10만명당 도로교통사고
  사고건수(하향지표)
22. 인구10만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하향지표)
23. 교통사고 감축목표 달성도
24. 교통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이동권
확보
25.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보급률)9)
26.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 평가위원단 정성 평가
기타 지속가능 관련 정책 시행 노력 27. 지속가능 관련 정책 시행 노력
  (각 2점)
  •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구축 노력
  • 신교통수단(트램·BRT·BTX 등 대중교통) 확보 노력
  •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목표설정 및 이행 노력
  • 우수정책 시행 여부(타 지자체에서 벤치 마킹한경우)
  • 우수사례 벤치마킹 여부(타 지자체 우수 정책 반영)
  • 현황평가에 이용되는 DB는 가장 최신년도의 DB를 활용함
  • 전년대비 개선율 평가는 평가기준년도 및 이전년도의 자료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시행함
  1. 자동차등록대수는 통계시점에 자동차등록원부에 등록하고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의 대수임
  2. 온실가스 배출량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산정하는 자료 중 Tier3 방법론을 활용한 자료를 이용하며,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 (SF6) 등의 온실가스 중 도로교통부문에서 대다수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를 대상 으로 산정함
  3. 도로이동오염원이란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부문임. 차종에 대한 분류는 국내의 자동차 관리법 규칙에 따라 분류(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자동차, 이륜차)하며 차종에 따라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누어 차종별 엔진가열 배출량, 엔진 미가 열 배출량, 증발 배출량 등으로 분류하여 산정함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이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미세 먼지(PM10, PM2.5),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으로 구성됨을 정의하고 있으며, 그 중 미세먼지 PM10 배출량을 대상으로 함
  4. 시가화면적은 용도지역 중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면적의 합임
  5.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은 KTDB에서 발표하는 전국 O/D조사자료 중 버스, 전철(지하철) 통행량으로, 수단OD의 일평균통행량값을 기준으로 함
  6. 내연기관 자가용주행거리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산정하는 자료 중 자가용의 연간 총 주행거리를 기 준으로 함
  7. 비동력·무탄소 수송분담률은 KTDB에서 발표하는 전국 O/D조사자료 중 도보, 자전거 통행량으로, 수단OD의 일평균통행량값을 기준으로 함
  8. 교통사고 감축목표 달성도는 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 교통안전성과평가에서 매년 발표하는 자료를 활용함
  9.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의 법정대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을 기준 값으로 함

그룹별 평가지표 차등적용

평가지표는 평가하고자 하는 지표의 의미와 평가되는 도시 규모에 따라 적용되는 위계가 다름으로 이를 구분하여 그룹별로 차등 적용함

  • "가" 그룹(특·광역시) : 26개 지표 적용 (현황지표 18개, 정책지표 8개)
  • "나" 그룹(인구 30만 이상, 단일도시) : 25개 지표 적용 (현황지표 17개, 정책지표 8개)
  • "다" 그룹(인구 30만 이상, 도농복합시) : 23개 지표 적용 (현황지표 15개, 정책지표 8개)
  • "라" 그룹(인구 30만 미만 ~ 인구 10만 이상 도시) : 23개 지표 적용 (현황지표 15개, 정책지표 8개)
그룹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지표 - 구분, 평가항목, 평가지표, 그룹별 평가항목 적용 등의 안내입니다.
그룹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지표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지표 그룹별 평가항목 적용
Ⅰ.내연기 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친환경차 보급 1. 자동차 등록대수 당 친환경 자가용 등록대수 O O O O
2. 자동차 등록대수당 친환경 사업용차량(버스·화물·택시) 등록대수 O O O O
3. 전기차 등록대수당 전기충전인프라 구축기수 O O O O
4.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이용자확대 지원 노력 O O O O
기존 내연기관 차배출 감축 5. 인구당 도로부문 자동차온실가스 배출량(하향지표) O O O O
6. 인구당 도로이동오염원(PM10) 배출량(하향지표) O O O O
7. 온실가스 및 도로이동오염원(PM10) 저감을 위한 정책적 노력 O O O O
Ⅱ.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대중교통 활성화 8. 버스전용차로 구축율 O O X X
9. 인구당 버스운행거리 O O O O
10. 시가화면적당 대중교통 시설물 개소수 O O X X
11. 대중교통(버스·지하철·철도) 수송분담률 O O O O
12. 대중교통 경쟁력 O O O O
13.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을위한 노력 O O O O
수요관리 강화 및 교통혼잡 개선 14. 자동차 등록대수당 자가용 주행거리(하향지표) O O O O
15. 인구당 도로교통혼잡비용(하향지표) O X X X
16. 주차수요관리 및 출퇴근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정책적 노력 O O O O
Ⅲ.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지원 자전거 /보행 이용 활성화 17. 비동력·무탄소수단(자전거+보행) 수송분담률 O O O O
18. 자전거 또는 보행 활성화 기반 노력 O O O O
연계교통 확대 19. 인구당 알뜰교통카드 이용율 O O O O
20. 보행·자전거·PM-대중교통연계노력 O O O O
Ⅳ.교통안전 ·이동권 확보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 21. 인구10만명당 도로교통사고 사고건수(하향지표) O O O O
22. 인구10만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하향지표) O O O O
23. 교통사고 감축목표 달성도 O O O O
24. 교통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 O O O O
이동권 확보 25.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보율(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O O O O
26.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 O O O O
기타 지속가능 관련 정책 시행 노력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구축 노력 O O O O
신교통수단(트램·BRT·BTX 등 대중교통) 확보 노력 O O O O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목표설정 및 이행 노력 O O O O
우수정책 시행 여부(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한 경우) O O O O
우수사례 벤치마킹 여부(타 지자체 우수정책 반영) O O O O

평가방법

  • 현황평가는 한국교통연구원(KOTI), 정책평가는 위촉된 평가위원단이 각각 시행한 후, 현황평가 결과와 정책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지자체별 최종 점수를 도출하는 과정을 따름
  • 1단계 : 현황평가 데이터 수집 및 정책평가 증빙자료 요청
    ※ 현황평가 : KOTI가 공신력 있는 통계기관의 데이터를 수집
    ※ 정책평가 : 정팩평가자료는 지자체 평가 담당자가 '지속가능 교통시스템'에 입력
  • 2단계 : 현황평가 및 정책평가 서류 심사 시행
    ※ 현황평가 :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정량평가 시행
    ※ 정책평가 : 지자체가 제출한 증빙자료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 평가 위원단이 정성평가 시행
  • 3단계 : 현황평가결과 및 정책평가결과 종합
    ※ 현황·정책평가 : 개별 평가지표값을 단일 척도로 통일하는 표준화작업을 시행한 후 지표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합산
  • 4단계 : 최종 종합점수 및 순위 도출
    ※ 최종 산출된 종합점수를 통해 각 그룹별로 최종 순위를 도출함
step1. 현황/정책평가 및 경진대회 관련 자료 수집(KOTI - 현황평가 데이터 수집, 국토교통부 - 정책평가 및 경진대회 자료접수(지속가능 교통시스템)), step2. 현황/정책평가 및 우수사례 경진대회 심사 시행(KOTI - 현황평가 분석시행, 평가위원단 - 정책평가 및 경지대회 심사), step3. 현황/정책평가 종합 및 우수사례 경진대회 현장 답사(KOTI - 현황,정책평가 종합, KOTI,평가위원단 - 우수사례 도시 현장실사), step4. 최종 종합점수, 순위 도출(표준화 및 지표별 가중치 적용)